JavaScript

[JavaScript] 데이터타입 - null, 심벌, 객체

김나나_ 2023. 11. 4. 22:16

null 타입

null 타입의 값은 null 이 유일하다.

자바스크립트는 대소문자를 구별하므로 null, Null, NULL 등과 다르다.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null은 변수에 값이 없다는 것을 의도적으로 명시(의도적 부재, intentional absence)할 때 사용한다.

변수에 null을 할당하는 것은 변수가 이전에 참조하던 값을 더 이상 참조하지 않겠다는 의미이다.

 

함수가 유효한 값을 반환할 수 없는 경우 명시적으로 null을 반환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HTML 요소를 검색해 반환하는 document.querySelector 메서드는 조건에 부합하는 HTML 요소를 검색할 수 없는 경우 에러 대신 null 을 반환한다.

 

심벌 타입(Symbol)

심벌은 ES6에서 추가된 7번째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이다.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 주로 이름이 충돌할 위험이 없는 객체의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심벌 이외의 원시 값은 리터럴을 통해 생성하지만 심벌은 Symbol 함수를 호출해 생성한다.

이때 생성된 심벌값은 외부에 노출되지 않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 심벌 값 생성
var key = Symbol('key');
console.log(typeof key); // symbol

// 객체 생성
var obj = {};

// 이름이 충돌할 위험이 없는 유일무이한 값인 심벌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다.
obj[key] = 'value';
console.log(obj[key]); // value

 

 

객체 타입

자바스크립트의 데이터 타입은 크게 원시 타입과 객체 타입으로 분류한다. 그 이유는 원시 타입과 객체 타입은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자바스크립트는 객체 기반의 언어이며, 자바스크립트를 이루고 있는 거의 모든 것이 객체라는 것이다.

숫자, 문자열, 불리언, undefined, null, 심벌 6가지 타입 이외의 값은 모두 객체 타입이다.

 

데이터 타입의 필요성

데이터 타입에 의한 메모리 공간의 확보와 참조

메모리에 값을 저장하려면 먼저 확보해야 할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결정해야한다.

몇 바이트의 메모리 공간을 사용해야 낭비와 손실없이 값을 저장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var score = 100;

 

위 코드가 실행되면 컴퓨터는 숫자 값 100을 저장하기 위해 메모리 공간을 확보한 다음, 확보된 메모리에 숫자 값 100을 2진수로 저장한다.

이러한 처리를 하려면 숫자 값을 저장할 때 확보해야할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알아야 한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데이터의 타입, 즉 값의 종류에 따라 정해진 크기의 메모리 공간을 확보한다.

 

위 예제의 경우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리터럴 100을 숫자 타입의 값으로 해석하고 숫자 타입의 값 100을 저장하기 위해 8바이트의 메모리 공간을 확보한다. 그리고 100을 2진수로 저장한다.

 

이번에는 값을 참조하는 경우를 살펴보자.

식별자 score을 통해 숫자 타입의 값 100이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 공간의 주소를 찾아간다. 정확히 말하면 숫자 값 100이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 공간의 선두 메모리 주소를 찾아간다.

이때 값을 참조하려면 한 번에 읽어 들여야 할 메모리 공간의 크기, 즉 메모리 셀의 개수(=바이트 수)를 알아야 한다. 

score 변수의 경우, 저장되어 있는 값이 숫자 타입이므로 8바이트 단위로 읽어 들이지 않으면 값이 훼손된다.

 

컴퓨터는 한 번에 읽어들여야 할 메모리 셀의 크기를 어떻게 알까?

score 변수에는 숫자 타입의 값이 할당 되어 있다 ->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score 변수를 숫자 타입을 인식한다 -> 숫자 타입은 8바이트 단위로 저장되므로 score 변수를 참조하면 8바이트 단위로 메모리 공간의 저장된 값을 읽어들인다.

 

데이터 타입에 의한 값의 해석

모든 값은 데이터 타입을 가지며, 메모리에 2진수, 즉 비트의 나열로 저장된다. 메모리에 저장된 값은 데이터 타입에 따라 다르게 해설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메모리에 저장된 값 0100 0001을 숫자로 해석하면 65, 문자로 해석하면 'A'이다.

 

데이터 타입은 값의 종류를 말한다.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은 데이터 타입을 갖는다.

데이터 타입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데이터 타입이 필요한 이유

  1. 값을 저장할 때 확보해야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2. 값을 참조할 때 한 번에 읽어 들어야 할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3. 메모리에서 읽어 들인 2진수를 어떻게 해석할지 결정하기 위해